최근에 갤럭시S를 영입해서 잘 쓰고있는 피오나신랑입니다 ^^
갤럭시S 화이트로 영입해서 잘쓰고 있는데욥  세티즌에 갤럭시S의 수퍼아몰레드와 아이폰4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논쟁이 한참 뜨거워서 저도 갤럭시S의 화면이 어떤가 확인도하고 블로그에 글을 하나 써볼겸 이것저것 해보게 되었는데욥...
아이폰4의 디스플레이와 가장 비슷한것이 옵티머스Z에 들어간 디스플레이가 비슷하지 않나 생각되어서 마침 옵티머스Z를 가진 지인이 있어서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는데...

같은 배경으로 색감비교중인 옵티머스Z와 갤럭시S

거짓말좀 보태서 글쓰려고 테스트 하다가 갤럭시S 집어 던질뻔~ 했네욥
그래서 나온 결론이 바로 제목이네요  "갤럭시S 삼성이 발로 만든거 맞지?"

물론 이것은 하드웨어를 두고하는 말이 아닙니다...
아시는 것처럼 옵티머스Z를 가진 지인은 갤럭시S를 메인폰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갤럭시S는 루팅하지 않으면 쓰기 힘들다고 항상 말을 해오고 있는 사람중 하나인데  오늘 직접 두대를 비교해보고나니 저도 갤럭시S는 루팅해야만 한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조만간 루팅기를 포스팅할지도...ㅋ

자 그럼 제가 잠깐 테스트한것을 보실까욥...

옵티머스Z와 갤럭시S

위 사진을 보시면 아이콘 크기가 화면크기때문인지 두 제품이 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이 큰사람은 옵티머스Z 보다는 갤럭시S가 편할것 같네요
그런데 이상한것은 옵티머스Z가 갤럭시S보다 문자입력시에 오타율이 적다는 것인데요
갤럭시S의 문자입력이 한템포가 늦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벌써부터 갤럭시S 맘에 안들어지고 있네요...ㅋㅋ

PC를 리뷰하려면 벤치마크툴을 이용해서 점수놀이를 하는게 보통인데  이제는 스마트폰도 그런 놀이를 즐기는 때가 된것 같네욥...
QuadrantAdvaced 라는 벤치툴인데요  블로거들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벤치마크 툴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구해서(유료버전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여기서부터 정말 짜증이 나더라구요

옵티머스Z와 갤럭시S의 벤치실행결과

마켓에 들어가서 같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는데 체감상 옵티머스Z에서 어플 3개정도 설치할 동안 갤럭시S는 겨우 하나를 설치하네요  

위 사진의 벤치 결과를 보면 전체 점수는  갤럭시S가 800 옵티머스Z가 595점으로 갤럭시S가 앞서고 있음에도 엄청나게 느린 모습을 보여서 두대를 함께 쓰는 사람에게 갤럭시S는 DMB머신 또는 PMP처럼 휴대용 영상보는 기기정도 밖에 사용을 안할것 같습니다

다른부분은 모두 옵티머스Z보다 앞서는데 I/O 부분에서는 갤럭시가 632점 옵티머스Z가 697점이 나와서 느린것이 하나뿐인데도 이렇게 체감상은 더 느리니 이상할 따름입니다

왼쪽 옵티머스Q, 오른쪽은 옵티머스Z와 갤럭시S


그래서 요즘 안드로이드 2.1 로 버전업되고나서 인기가 많아진 옵티머스시리즈의 형님뻘인 옵티머스Q와 옵티머스Z 를 갤럭시S와 비교해봤습니다
옵티머스 시리즈가 거의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하였는데  이상하게도 옵티머스Q는 I/O 점수가 엄청나네요 루팅도안한 순정상태인데 2195점이 나왔네욥...  아마도 SK로 나왔으면 대박이었을만한 폰이네요

여기까지는 제가 체감상 느낀것이니 다른분은 느끼지 못하고 점수정도만 객관적으로 받아드릴테지만..
갤럭시S 루팅을 하면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아래 사진은 루팅한 갤럭시S 와 순정 갤럭시S 그리고 옵티머스Z를 비교샷으로 찍어봤습니다
점수를 보면 I/O에서 632점대 5417점으로 거의 10배가 차이가 나네욥...

일개 해커가 루팅한것보다  휴대폰 세계 제2의 제조사가 만든 프로그램이 이렇게 차이가 날 수가 있는지 참 할말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수치가 아닐수 없네요
이렇듯 좋은 하드웨어를 가지고도 더 낮은 사양의 옵티머스Z 보다도 실 사용에서 느린 모습을 보여주는 갤럭시S 이거 삼성이 발로 만들었다고 밖에 설명할수 없지 않을까요?

옵티머스Z와 갤럭시S 그리고 루팅된 새로운 갤럭시S


아래는 순정폰과 루팅된폰의 점수를 좀더 가까이 찍어봤는데요...

갤럭시S 그리고 루팅된 새로운 갤럭시S


사실은 색감을 보여주려고 했는데  역시나 니콘 색감은 뭐 수퍼아몰레드나 LCD나 같게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어려울듯하네요..ㅋㅋ

어떤가요?  제가 발로만들었다고 하는 부분에 수긍이 가시나요?  소프트웨어 말입니다 ^^

Posted by 피오나신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