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교육환경과 교사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것이 교육이라면, 그리고 그러한 변화가 개체의 생물학적 변화보다는 주로 행동 특성에 있어서의 변화라고 한다면, 교육은 곧 환경의 작용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상식적으로 말하면 환경이란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이라고할 수 있다.
1. 환경의 개념
1) Kurt Lewin
인간의행동은 그가 가진 특성과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함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2) Murray
환경이 개인에게 유리한방향으로 작용하느냐 아니면 불리한 방향으로 작용하느냐를 실제로 존재하는 압력(a압력)과 개인의 지각과 해석에 따라 다른 압력(b압력)으로 분류하였다.
3) Lewin과 Murray의 개념
환경 연구에 빈번히 등장하는 개념, 심리적 환경이란 말의 유래
4) Bloom
환경을 “개인에게 주어지는 조건, 힘 및 외적 자극”이라고 정의 물리적, 심리적 조건을 모두 포함하였다.
5) 정원식
구체적으로 교육환경에 초점을 두었다.“개인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외적 조건 및 자극의 개적 또는 종합적인 구조와 작용”
• 정의를 구성하는 개념
- 교육환경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점.
- 교육적으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중립적인 경우는 교육환경에서 제외
-‘외적 조건과 자극’이란 환경이 개체밖에 있는 물리적인 심리적 힘 또는 조건이라는 하여 내적조건이나 자극은 환경의 개념에서 배제
- 환경은 개인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전체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규정하여 환경을 보다 종합적 관점에서 정의.
- 환경을 구조라고 하는 가설적 구조와 환경의 역동적 과정 또는 작용으로 개념화 하였다.
2. 환경이 인간특성형성에 미치는 영향
같은 연령의 사람들 간에도 행동의 수준에 개인차가 있다.
예) 대부분의 성인들이 글을 읽을 수는 있지만, 고급핵물리학에 관한 논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 이다.
위와 같이 개인차가 생기는 이유 중 명백한 것은 학습기회의 차이, 즉 모든 사람들이 대학에서 물리학을 배우지 않았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학습력의 차이는 특정한 기능의 학습에 의해서만 효과적으로 판단될 수 있다는 겄이다.
1) 유전과 환경
• 행동발달에 대한 두 가지 설명.
-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서 순전히 성숙의 결과로서 발달하는 경우(유전)
- 일생동안 개인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 하는 측면(환경)
•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위는 유전적으로 결정된다. 유전적으로 결정된 행동에 관련되는 정확한 생득적 기제를 밝히기 위해 많은 연구는 많다.

5장 교육환경과교사
1. 환경의 개념
2. 환경이 인간특성에 미치는 영향
3. 환경의 종류
4. 환경으로서의 교사
5. 바람직한 교사상(직접작성했어요)

Posted by 피오나신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