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이제까지 교육의 중심지는 학교였다. 즉, 학습생활을 주도해 왔고 주도하고 있는것은 학교제도이다. 주도하는 정도가 아니라 학교가 교육을 지배함으로써 현대인의학습생활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 될 수 있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시대어가 되고 있다. 지식과 정보의 순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배움이 없이는 삶의 풍요로움을 누릴 수 없으며, 보다 나은 인생을 설계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학졸업으로 국한되어왔던 학습기간은 평생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이 정책적 기저가 되고 있으며, 공교육의 닫힌 사고방식으로는 이 시대를 살아가고 어렵다는 위기감도 강화되고 있다. 이렇게 평생교육이 시대의 핵심어가 된 것은, 일차적으로는 생산력의 근본이 학습이며, 따라서 노동력의 주력부대를 구성하는 성인층에 대한 교육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실인식 때문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 급속한 사회변화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체제를 재검토하는 것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내용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의 개혁은 의무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해서, 유아교육과 후기중등교육과 고둥교육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교육의 기회균등의 측면과 산업사회의 변화에 대응한 질적 향상의 교육개혁은 지속되지만 한계를 안고 있다. 교육을 개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현재 상황은 학교교육에 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의존하여 평생교육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노동생활의 변화와 학교 외 교육의 확대, 고령화에 있다. 종래의 학교교육은 인생의 초기에 집중적으로 교육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혁명적 진보와 그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학교교육이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짧은 시간에 대량의 지식과 경험을 다수에게 전달할 수 있었던 학교교육은 급격한 시대, 사회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한계를 드러내게 된 것이다. 즉,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아무리 높은 수준의 학교교육을 받은 사람도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정보를 습득하지 않으면 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된 것이 현실이다.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 3
1. 평생교육의 개념 3
2. 평생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 4

Ⅲ.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현황과 문제점 5
1.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현황 5
2.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체제의 문제점 7

Ⅳ. 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8
1. 다면화된 지적 전문인을 길러내기 위한 계속 학습원으로서 평생교육 8
2.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고 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서의 인문 - 꼬양 교육지향적인 평생 교육 9
3. 다원적, 공동체 가치 수렴을 위한 이념적 기재로서의 평생 교육 9
4. 고령화와 여가 사회 도래에 따른 여가 선용 및 은퇴 후 교육으로의 평생 교육 10
5. 직업 · 기술 변동과 생애 주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순환형 계속 교육 모델로서의 평생 교육 10
6. 전 사회적으로 구축된 수직, 수평적 학습망의 일원으로서의 사회 교육 12

Ⅴ. 결론 13

<참고문헌> 15

Posted by 피오나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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