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영결식을 생방송으로 지켜봤다 추모인파가 500만은 족히될것이라고 한다
해야 할일이 있어 모두를 다 보지는 못했지만 그분은 참 국민들을 아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순간이었다
언젠가 본 김구선생의 영상이 생각이 났다  '외적은 우리나라를 삼키려고 밤을 새며 연구하는데 나는 나라를 위해서 밤을 샌적이 얼마나 있던가?'  정말 나는 우리 나라를 위해서 밤을샌적이 있는가 물어보지 않을 수 없는 물음이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도  대통령으로 일할때는 몰랐는데  고향으로 돌아가서 그 작은 마을안에서 그 지역 농민들이 잘살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들과 하나되어 일하시더니..
역대 가장 청렴한 대통령으로 지냈으면서도  주변의 여러가지 (정치적이던 아니던)일들로 인해서 결국은 세상을 등지고 고인이 되셔서야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대한민국 대통령의 모습으로 각인되신것 같다

나도 특별히 정치에 대해서 좋게 생각하거나 그렇지 않은 사람중에 하나이지만(너무 혼탁해서...) 이번일을 보니 안타까운 마음에 노무현 전대통령님의 생애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려고 하는 모습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그분의 생전에 못다한 일들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얼마 안있으면 6월6일이다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바친 사람들을 기리는 날이다   나라의 일을 열심히 하다 목숨을 저버린 사람들을 기리는 날인것이다
노무현 전대통령님의 영결식을 보고나서인지 뭔가 의미있는 일들을 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나의 나라사랑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말이다...
뭐가 있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얼마전 올렸던 태극사랑나라사랑 하는 단체? 에서 하는 손도장 태극기 찍는 행사라도 참여해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참여를 못한다면 내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자주 포스팅 할것 같다  물론 행사가 있는 6월6일 현충일까지겠지만 말이다...   이것이 나의 나라사랑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제목처럼 말이다
뭔가 큰것을 기대하고 오셨는데  너무 작다고 해서 돌던지지는 마세요... 

고대에 걸렸던 손도장 태극기

고대에 걸렸던 손도장 태극기 왼쪽으로 있는 초대형 태극기 지금 괘가 그려지고 있다 얼마나 큰지 짐작이 갈거예요 ^^

Posted by 피오나신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