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과 통합교육의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

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개인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와 구분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에 관심이 두어진다. 김재복은 통합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부분들을 전체 속으로 모아 들이고 통합시키는 과정 또는 보다 높은 위계의 단위들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것은 연합, 조정, 조직 등의 단어보다 훨씬 강한 뜻을 가진다. 전체 속에서 부분들이 판별될 수 있지만 부분들은 개별적인 특징을 잃는다.
둘째, 모든 부분들이 함께 조화 있게 작용할 수 있는 유기체의 상태이다. 즉, 통합은 실재에 대해 지각이 관련되는 과정이며, 자아가 추구하는 통일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자아가 추구하는 목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가급적 통합을 전제로 하여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학교교육의 기본이 되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하여 할 것인가. 우리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그에 대처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내용, 그 내용을 학습하기에 필요한 연한, 또 연한내의 학습시간 배당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계획” 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 교육과정 자체를 목적시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목적은 어디까지나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여기에서 앞에서 밝힌 통합의 개념과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연결하여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을 밝히면 다음과 같이 진술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은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하에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써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아가서 인간의 성향변화가 가치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여러 학자의 다양한 정의를 정리해 보면 통합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교과 간에 분과적인 성격을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대로 유아의 흥미중심, 문제중심, 특정 제재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통합교육과정은 “학습자인 유아에게 보다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유아의 경험 범위 내에서 직접 탐색하고 해석하고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하나 이상의 주제 영역으로부터 의미를 끌어낼 수 있도록 주제나 개념을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 내용지침에서도 “교육 과정은 특정 주제 혹은 내용에 초점을 맞추며, 풍부한 개념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 혹은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계획하여 전통적인 교과 영역간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① 듀이의 실용주의
  ②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상호작용주의
  ③ 에릭슨의 인본주의
 (2)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① 인식론적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② 심리적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③ 사회적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관한 논의
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

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
2. 주제시작
3. 주제의 전개

Ⅴ 결론(개인의견)

Posted by 피오나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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