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

첫째, 현대 사회의 생활양식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도 계속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 옛날 농경사회에서는 문화의 내용이 쉽게 변하지 않고 안정적이어서 개개인은 일생동안 비교적 단순하고 고정적인 경험을 쌓아가면서 살아가기 때문에 젊었을 때 배운 지식들을 평생 동안 활용하면서 지낼 수 있고 따라서 세대간의 차이도 그렇게 크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 새로운 지식의 재구성, 정보의 선택 등은 그 이전의 인류가 전 역사를 통해 쌓아온 지식과 기술을 훨씬 능가하는 것이라고 지적할 정도로 오늘날의 산업사회는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는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생활을 계속적으로 영위할 수 없게 되었다. 둘째 노인의 소외현상을 극복하고 노인들 자신의 긍적적인 태도를 견지하기 위하여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산업사회의 노년층은 사회구조의 불평등성과 시민들의 편견으로 무기력한 존재로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능력이나 자질을 스스로 과소평가하여 소외감을 갖고 고독함을 탄식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세대간의 격차를 줄이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적응해 나가며 전통적인 문화와 미풍양속을 젊은 시대에게 올바르게 계승시키는 시대적 사명감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노인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셋째, 늘어나는 여가시간을 노인들에게 행복하고 보람된 시간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인간수명의 연장과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한 기계화 및 자동화에 의해 인간의 여가 시간은 전술한 바와 같이 점차로 증대되고 있다. 평생 동안의 순수한 여가 시간인 16만여 시간 중, 노인들에게서 보내어지는 시간을 흥미 있고 보람되게 보내어 고독감을 일소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도 교육은 필요하다. 넷째, 노인의 복지를 위해서도 노인교육은 필요하다. 노인에게 잘 먹고 잘 입는 육체적인 만족한 조건을 풍족하게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 노인복지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물질적인 조건과 사회적 생활과 활동을 계속하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일정한 사회적 역할을 함으로써 삶의 만족감과 인생의 의의를 가지게 된다.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2) 필요성

2.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

3. 노인교육 주요기관 및 교육내용

4. 노인 교육 프로그램 종류

5. 노인교육의 문제점
1) 노인교육정책상의 문제점
2) 노인교육기관의 문제점
3) 노인학습자의 문제점

6. 노인교육 문제의 대응방안
1) 각 부처 간의 협조체계 요구
2) 노인 교육의 교수․학습
3) 교육부의 올바른 노인교육 정책 수립
4) 연구자들의 관심과 적극성

Posted by 피오나신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