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범위
우리는 여러 가지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일상생활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마케팅이란 그러한 상품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떤 오리엔트 상표의 자명종 시계에 맞추어 기상하며 삼성 TV를 통해 에스비에스의 뉴스와 일기예보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문화일보의 아침뉴스를 읽기도 한다. 오럴비 칫솔과 오복치약으로 양치질을 하고 도루코 면도기로 면도하며, 여러 기업이 생산한 화장품을 바른다.그 다음 엘지패션의 와이셔츠와 넥타이, 정장을 차려 입고 식탁에 가면 1등급 우유와 식빵이 준비되어 있다. 식사를 끝내고 출근할 때에는 도시철도를 이용한다. 출근하면 한샘가구의 사무용 책상과 의자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그 후에도 우리의 하루 일과는 다양한 상품들을 이용하면서 진행되는데, 이와 같이 편리한 일은 우리 선조들이 감히 꿈도 꾸지 못 했던 것들이다.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상품들을 모두 우리가 직접 생산한 것은 결코 아니다. 전문화 생산과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개인은 자기가 필요한 상품을 스스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자원(생산물 또는 화폐, 노동력 등)을 다른 사람의 생산물과 교환함으로써 획득한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생산한 것을 `교환`을 통해 획득하고 이용할 뿐이며, 그러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적 활동인 것이다.따라서 오늘날의 개인이나 기업, 정부는 대체로 자신의 소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필요한 것과 시장에서 교환할 목적으로 생산 활동에 참여하며, 그들의 생존과 번영은 이러한 교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또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이러한 사실은 `In Search of Excellence`라는 저서에서도 잘 묘사되고 있는데, 저자는 성공적인 기업들을 조사하여 그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이 바로 `마케팅 원리의 채택`에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1.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범위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①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②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기능
① 마케팅 관리
② 마케팅관리의 정의
③ 마케팅관리의 목표

2. 마케팅의 관점과 범위
(1) 마케팅의 관점
① 미시마케팅(micro-marketing)
② 거시마케팅(macro-marketing)
(2) 마케팅의 범위

3. 마케팅연구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1) 마케팅연구의 필요성
① 수요자극과 수요에 대한 대응
② 마케팅비용의 절감
③ 규모의 경제와 효과적인 마케팅기능
④ 마케팅과 경제발전
⑤ 취업기회
(2) 마케팅에 대한 비판
(3) 마케팅연구의 접근방법

Posted by 피오나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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