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의 문제 제기
특정한 동기나 목적으로 인간이나 재화를 운송하여 장소를 이동시키는 수단으로서 항공기를 사용하는 것이 항공운송(Air Transportation)이다.
따라서 항공운송은 생산설비인 항공기를 운항하여 무형재인 항공운송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인 운임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일종의 영업행위이다. 또한 항공 운송업은 타인의 수용에 부응하고,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화물, 우편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고 항공법에서 정의하고 있다.
역사가 짧고 늦게 출현한 교통수단으로 초기 철도, 선박, 자동차 등 기존 운송수단의 보완적인 역할에서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항공기에 의하여 3차 교통 혁명이 시작되었다. 이제
항공운송 산업은 항공기 성능의 발달, 안전한 항공로의 개발, 효율적이고 대규모적인 공항시설, 공항과 도심 간의 근접성 개발과 같은 항공 운송시스템의 진보가 세계경제의 발전과 어우러지면서 급성장하게 되었고 전체 교통체계 중에서 독자적인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더불어 항공 산업은 20세기 과학기술의 총아라고 일컫는 인류가 만들어 낸 최고의 성과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항공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항공운송산업도 급격히 발전하여 전 세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형성시켜 놓았다. 전 세계가 점차 좁아져 지구촌 시대라 불리는 지금, 한 나라의 항공 운송 산업의 발전 정도는 그 나라의 국력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항공운송산업이 국가경제의 필수요소인 인적, 물적 자원의 이동을 신속, 원활하게 하는 원동력일 뿐만 아니라, 항공 운송 산업 그 자체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기술의 수준을 나타내며 무역, 관광, 투자촉진, 고용창출 등을 유도하는 국가경제 전반에 걸쳐 파급효과가 큰 전략사업이기 때문이다. 세계화의 급진전으로 모든 기업들이 무한 경쟁체제에 돌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는데 따라서 기업의 생존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해 나가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의 배양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와 경쟁력의 강화가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어느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보다 기후와 같은 자연환경은 물론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국제적 환경변화 등에 더 민감할 뿐만 아니라 세계화의 첨병구실을 하는 항공운송산업은 경쟁이 실로 치열한 상황이다.
2. 연구의 목적
국제 항공 운송 산업은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된 미국의 항공규제 완화와 자유화 이후로 급격한 구조적 변화를 경험해 왔다. 미국에서 시작되었던 항공규제 완화정책과 자유화 운동은 세계적으로 확산되었고, 자국정부에 의하여 보호받고 통제되었던 국내 항공 운송 산업 내에 경쟁을 심화시키기에 이르렀다. 이는 한국 항공운송산업의 세계시장에 대한 판도변화는 물론 국․내외적 환경변화를 가져왔다.
항공여행에 대한 수요는 GNP와 1인당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이 자율화됨에 따라 급속한 증가를 보여 왔다. 또한 제 2민항의 출범으로 국내시장에서는 물론 여러 주요 국제시장에서도 국내 항공사 간의 치열한 경쟁 환경이 조성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국내 항공운송산업이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국내 항공운송산업이 당면한 과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항공운송산업이 해결해 나가야 할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1. 연구의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
2. 문제점
1) 조직 구조 및 관리상의 문제점
2) 기업특성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3) 신문기사를 통해 본 문제점
3. 해결방안

Ⅲ. 결론

Posted by 피오나신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