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감적 이해의 정의
♦ 공감(empathy)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내담자의 표면적인 세계 + 내면세계를 명확히 공유하고 반영해주는 것
♦ 이해(understanding) : 상대방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아는 것
♦ 공감적 이해(empathy understanding) : 상담자가 공감을 통해 내담자의 (1)외면적 행동, 표현 뿐만 아니라 (2)내면 깊은 곳에 가리워진 의미까지도 정확히 파악하여 이해하는 것. 내담자의 세계를 마치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가 들고 온 문제를 더하거나 빼는 것 없이 그대로 수용한 뒤,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 문제를 느끼고 이해하여 반응해주는 것이다.
2. 공감적 이해의 효과
1)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에 공감하고 있음을 전달하면 내담자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며, 상담자를 보다 신뢰하게 되어 자신을 깊게 드러내 보이게 된다.
2) 내담자가 깊이 이해되었다는 감정적인 만족을 느끼게 되면 내담자는 감정을 더 많이 표현할 수 있게 된다.
3) 내담자의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명료해지면 방어기제와 과잉보상을 벗어버리고 진정으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4) 내담자는 자신의 충동과 행동, 갈등과 선택, 과거의 유형과 현재의 문제 등에 대해서 훨씬 더 진실 되게 평가할 수 있게 된다.
5) 이러한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촉진적인 상담관계가 이루어지게 된다.
6) 내담자의 적응 문제의 감정적인 근원에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직접적으로 이끌어 결과적으로 통찰과 자기 이해를 증진시켜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발달시키는데 유리하다.
3. 공감적 이해를 돕는 방법(실제) -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나 먼저 해야 할 일
1) 핵심 용어와 낱말의 이해 : 내담자가 사용하는 용어들의 의미, 내담자의 주관적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 상담자 스스로 자신을 이제 막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어린 아이로 간주하는 것
→ 내담자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철저히 완료한 후에야 비로소 치유 작업에 돌입한다. 전문가의 지식이 본격적으로 발휘되는 시점이 됨
2) 고유 논리의 이해 : 내담자의 내면에서 진행되는 논리 이해 ( 상상, 환상, 생각 등)
`합리적`이라고 하는 기준의 합리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일반 법칙에 어긋나는 논리라 할지라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가 어떤 논리를 전개하든 상담자가 그 논리에 대한 가치판단을 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1. 공감적 이해의 정의

2. 공감적 이해의 효과

3. 공감적 이해를 돕는 방법(실제) -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나 먼저 해야 할 일

4. 공감적 이해의 증진 방안

5. 공감적 이해의 전달(공감의 요소를 이용한)

6. 공감에 대한 오해 및 실수들

7. 공감적 이해의 수준의 4단계

Posted by 피오나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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